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신분증, 주민등록등/초본, 등기필증, 인감도장,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많은분들이 모르실 수 있는데요, 등기필증은 집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소득증빙서류가 들어가야 합니다. 간혹 담보로 받는데 왜 소득서류가 필요한지 의문을 갖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DSR(이자상환능력)을 보기 때문에 소득부분을 확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득증빙을 위하여 직장인 분들은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영수금, 사업자분은 사업자등록증과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합니다. 만약 소득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 또는 주부, 소득신고를 많이 하고 있지 않은 사업자의 경우에는 신용카드사용내역서 또는 지역의료보험 납부금액으로 추정소득을 확인해 진행이 가능하니 본인의 조건에 맞춰서 담보대출서류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즉, 본인의 상환계획 및 조건에 맞춰서 서류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진행을 하는 경우에는 조금 더 서류가 간소화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은행마다 종합소득세, 세금납입증명서도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여러가지로 필요한 서류가 많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유없이 필요한 서류를 가져오라고 하지 않습니다.
또한 담보대출 서류 준비하실 때에는 담당자를 통해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